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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한이즘


『마루한이즘』이란, 마루한의 비전과 기업 이념을 담은 사명선언으로 회사업무를 통해, 고객의 삶의 즐거움과 편안한 장을 제공하고, 몸과 마음의 재충전해 내일을 준비하는 원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행복하고 희망 찬, 밝고 즐거운 사회 만들기에 공헌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마루한은 파친코 회사다. 파친코 게임에 사용되는 ‘구슬’을 뜻하는 일본어인 ‘마루’와 한창우 회장의 ‘한’을 합성해 회사 이름을 만들었다. (주)마루한은 그에게 성을 준 나라 한국과 그를 성장시킨 나라 일본을 모두 고려한 회사명임을 한창우 회장을 밝히고 있다. 1945년 10월22일 밤 시모노세키 해안에열다섯 살에 불과한 한 한국 소년이 두근거리는 가슴을 안고 부산발 밀항선에서 내렸다. 이소년이 한창우 회장으로 지금은 재산이1210억엔으로 22위에 올라 2005년부터 3년 연속 30대 부자에 선정됐다. 그는 일본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한 국내신문사와 인터뷰에서 한 회장은 “어느 사회에서나 차별은 존재한다”고 말한다. 차별받는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부정당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일차적 반응은 차별하는 주체에 대한 적개심이다. 적개심이 성공의 동력이 되기는 한다. 대신 삶의 여유는 사라지고 투지만 남는다. 한 회장은 “나는 여유와 성공을 모두 얻는 쪽을 택했다”고 말한다. 긍정적 사고로 차별을 수용한 것이다. 그는 “실력, 교양, 신용, 이 세 가지만 갖추면 어떤 사회의 차별이라도 넘어설 수 있다”고 말한다. 『마루한이즘』의 핵심을간결하게 정리하면,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파친코 업계에서 ‘인재 양성’에 성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대기업으로 성장해도 활력을 잃지 않는 ‘강력한 팀워크’를 창출하는 조직 만들기 - 파친코의 승률 경쟁에만 의존하지 않고 고객 모으기에 성공하는 ‘마케팅 노하우’ 그럼 그의 사업인빠찡꼬는 무엇일까? 일본에만 있는 빠찡꼬는 파친코는 수십년 전부터 이어져온 일본의 독특한 문화다. 빠찡꼬는 일본에서 동네 편의점처럼 보편화돼 있다. 전역에 2만여 점포가 있고, 기기는 500만대가량으로 추정된다. 연간 시장 규모는 35조엔 안팎으로, 일본 주택산업과 비슷한 수준이다. 일본 국민 1인당 연평균 17만엔을 소비한다는 비공식 통계도 있다. 빠찡꼬는 일본에서만 대중화된 오락이다. 이를 도박으로 규정해 수입을 금지하는 나라가 많다. 일본에서 성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도박’이라는 데 있다. 일본 당국은 주로 중산층 이하 사람들이 즐기고, 게임 액수도 크지 않다는 점에서 영업을 허가하고 있다. 일본 당국은 빠찡꼬가 본격적인 도박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끊임없이 감시한다. 영업 규정을 법으로 정해 원칙을 지키도록 한다. 승률과 경품도 일정 선을 넘지 못하도록 법규화돼 있다. 그러나 카지노는 규제하고 있다. 일본에서 현재 카지노는 한 곳도 없다. 빠찡꼬에 비해 거액을 쓰는 본격적인 도박이라는 판단에서다. 일본에서 한창우 회장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한창우 회장, 창업 약 반세기로 업계 톱의 매상 1조엔 달성. 그 백그라운드에는 숭고한 인생철학이 있다.’(재계일본 2005년 5월) ‘마루한은 투명경영으로 파친코업계의 더티(dirty)한 이미지를 쇄신하여 주식 공개를 비롯한 상장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동양경제일보 2004년 4월9일) ‘한창우씨는 신념, 열정, 책임감이 강한 인물이다.’(아사히신문 1993년 6월29일) ‘한창우 회장은 창의적인 상상력과 성의, 노력, 신용, 봉사의 정신으로 오늘날의 기업을 이루게 됐다.’(포브스 일본판 2005년 7월) ‘일본의 파친코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카지노처럼 희로애락이 넘쳐흐른다. 마루한은 1970년대와 80년대 일본 경제성장 붐과 함께 급성장했다. 설립자인 한창우 회장은 숱한 역경을 딛고 지금의 위치에 올랐다.’(영국 파이낸셜 타임스 2004년 3월24일) 이 책의 주인공 한창우 회장은 한국인의 이름으로 일본인으로 귀화한 사람이다. 그러나 한국인의 정신을 가지고 한국인이라는 차별을 딛고 지금의 성공스토리로 우리에게 많은 교훈점을 안기고 있다. 마루한이즘 그의 도전 정신에 박수를 보낸다.
일본 파친코 업계의 1등기업인‘마루한’의 비전과 기업 이념을 담은 사명선언 마루한이즘 . 이 책은 일본판 가 선정한 일본 재계 22위의 한국인 한창우(74)회장이 지난 50년간 직접 현장에서 실험하고 검증하고 다져온 마루한의 혁신 경영과 마케팅 노하우를 최초로 공개한 책이다. 밀항선을 타고 일본에 건너가 26세에 파친코회사인 마루한을 설립해 업계 최고로 키워낸 한창의 회장의 경영전략을 담고 있다.‘고객만족’ 정신으로 무장한 인재 육성, 순이익 1%의 사회 환원,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윤리경영 실천 등 그만의 독특한 전략은 무엇이었는지 들려준다.


마루한 연혁 4
발간에 즈음하여 _ 투명 경영으로 앞서 가는 마루한 6

제1장 마루한 스타일의 현장 경영
1. 접객 훈련 지침서는 필요 없다 18
2. ‘활기찬 인사’는 접객의 기본 20
3. 접객의 기본을 익히는 ‘조례 시 훈련’ 22
4. 직업의식이 낮은 아르바이트생을 관리하는 점장의 노하우 24
5. 자신감 과잉의 직원을 각성시키는 지도 29
6. 점장의 ‘나 홀로 화장실 청소’와 접객력 중시의 배경 31
7. 칭찬과 사례를 통해 배우는 ‘에피소드 경영’ 35

제2장 인재 양성술
1. 미국식 고용제도의 ‘정반대’에 서다 44
2. 파트타임 직원과 아르바이트생을 사원으로 거듭나게 하다 47
3. 고용의 안정을 위해 설치한 ‘어린이 놀이방’ 50
4. 신입사원 교육의 핵심은 ‘활기’ 52
5. 응시자를 찾아가는 신입사원 채용방식 55
6. 리더십을 키울 기회를 제공한다 57
7. 잘못된 인식은 일 대 일 대화로 잡는다 59
8. 최고경영자의 능력을 뛰어넘는 인재 양성술 61
(1) 의견을 말할 때까지 기다린다
(2) 말한 의견은 반드시 수용한다
(3) 비전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방안은 부하에게 일임한다

제3장 강한 조직을 만드는 법
1. 조직 혁신의 첫걸음, ‘구사나기아피아점’ 70
2. ‘풋내기 발상’이 조직 활성화의 열쇠 74
3. 조직 개편으로 부서 이기주의 극복 76
4. 지역장은 마루한 조직의 핵심 80
5. 최고경영자의 위기감을 직접 전하는 ‘직통전화’ 83
6.‘칭찬과 꾸중’의 역할 분담 85
7. ‘1조 엔 달성 기념행사’의 효과 87
8. 잔업 금지령 후 껑충 뛴 업무 효율과 매출액 90
9.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철저하게 묻는다 93
10. 극과 극의 방법을 조직 전체에서 활용한다 97

제4장 출점전략
1. 격전 지역에 되레 출점하는 의도 104
2. 가동률 10%에서 80% 이상으로 껑충 뛴 이유 110
3. 스토어 로열티를 비약적으로 높이는 비결 112
4. 집중 출점전략으로 ‘수익성 향상’ 114
5. 복수 점포가 협력해 벌이는 ‘거대 광고 전단지’ 116
6. ‘업계 최초’의 신화를 향한 도전과 혁신 120

한유 부사장 인터뷰
■■ 영업전략은 현장 직원에게 일임한다 123
■■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에서 승리하다 128
■■ 업무의 기본은 캐디에게 배웠다 131


제5장 라이벌과의 경쟁
1. 고객 수 조사와 ‘1.6%의 법칙’ 139
2. 사행성 오락게임의 고객 수 획득 기준 143
3. ‘기계대수’인가, ‘가동률’인가 147
4. ‘비경쟁 전략’으로 공생을 꾀하는 기업 149
5. 최대 라이벌 ‘다이남’을 제친 비결 152
(1) 자주 멎는 시계가 왜 인기가 있을까?
(2) 매출총이익률 VS 부가가치
6. 집객력과 수익률을 높여 주는 ‘복합화 방식’ 157
7. 업계 지위 향상을 위해 ‘주식 상장’을 시도하다 160
제6장 차세대 리더의 육성
1. 대형점에 맞선 ‘고객밀착 마케팅’의 승리 165
2. 초고속 승진하는 인재의 공통점 170
3.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고객 확보 전략’ 173
4. 마루한만의 독특한 연수 프로그램 176
5. 예절 수준을 높여 주는 ‘MAC 연수’ 180
(1) 킥오프 미팅(kick off meeting)
(2) 점포에서 1개월간의 MAC 업무
(3) 골 투 스타트(Goal to Start)

제7장 장사의 원점
1. ‘청결 정신’에서 나온 창업 정신 189
2. 천문학적 액수의 빚을 갚다 192
3. 왜 파친코 업계는 ‘제조업체가 압도적 우위’인가 196
4. 참가자가 고작 4명이었던 첫 번째 기업설명회 199
5. 인재를 중시하는 ‘마루한 정신’ 204
6. 고객 중심 사고의 전형, 마루한 파친코 타워 206
7. 대형점이 유리한 이유 209
8. 마루한 스타일 경영의 핵심 ‘마루한이즘’ 213
9. 라이벌의 성공이 성장의 원동력 217
10. 업계를 바꿀 ‘시장점유율 10%’에 도전하다 219

한창우 회장 인터뷰
■■ 파친코점 경영자들의 ‘역사’ 223
■■ 모든 면에서 최고가 아니면 안 된다 226
■■ 빚더미 속에서 발견한 한 권의 책 227
■■ 세계 속의 가라오케처럼 파친코를 세계로 230

끝을 맺으며 _ ‘형제의 힘’을 가진 기업, 마루한 234
옮긴이의 글 _ 사람을 키우는 기업, 마루한의 미래는 밝다 239